BMW X5

x5 f15 리어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교환

한잔 삐라삐리뽀 2021. 4. 11. 19:19

브레이킹시 리어쪽 소음으로 인해 패드 및 디스크 교환

 

교환할 디스크는 TRW 로

패드는 상신브레이크 하겐 제품으로 구매(패드 마모 센서 포함)

 

 

먼저 타이어 탈거

 

앞쪽은 타이어가 잘 빠지는데 리어는 잘 안빠진다.

 

녹이 많을 것으로 예상

 

역시나 녹이 장난 아님

 

 

패드 교환을 위해서 클립 탈거

 

캘리퍼 탈거를 위해서 M12 톡스 볼트 탈거

캘리퍼 뒷쪽에 2개 위치

 

볼트 탈거과정에 쇽업 쇼바에 오일이 보이네..

나중에 교환 대상

상단 볼트 탈거

 

하단 볼트 탈거

패드 마모 센서 탈거

이런 패드 마모센서가 부착된 차량은 처음이라 신기하긴 하나

뭐.. 다 돈이지뭐..

이거 없어도 패드 잘 교환하는데..

 

드라이버를 이용해 탈거

탈거된 센서를 다시 끼우니 헐거워서 자꾸 빠짐..

1회성 센서인것으로 보임..

육각 볼트를 탈거해야 브레이크 디스크 분리 가능

육각 사이즈

오일호스 보호를 캘리퍼가 떨어지지 않게 보호

탈거된 디스크의 두께

신품 두께.. 약 5미리 정도 차이..

난 이차가 auto hold 기능이 있어서 캘리퍼에 EPB가 붙어 있는지 알았는데.

그 이전 버전이 설치...

최근 차량은 캘리퍼에 액츄에이터가 붙어 있어 스캐너를 이용해서 해제하거나

액츄에이터를 탈거후 몇번의 작업을 거쳐야만 패드 교환이 가능

그 이전버전은 과거와 동일하게 와이어로 사이드를 작동시키는데

사이드를 당기는 방법만 자동화된 것임..

 

사이드 작동 또는 auto hold 작동시 빨간원안의 액츄에이터가 동작하여 L,R 줄을 당겨 브레이킹

 

 

새 디스크를 설치후 휠볼트를 모두 설치하여 정확한 자리를 잡아줌

녹 제거하는라 1시간 가까이 허비...

추후 허브베어링 교환시 36미리 12각 너트가 잘 빠져야 할텐데..

구품 패드 두께

 

신품 패드 두께

 

패드 마모 센서 교환을 위해 구 케이블을 거꾸로 탈거하면서 컨넥터 까지 찾아가기

 

패스너 2개 탈거하고

안보이는 바닥쪽으로 8미리 볼트 탈거해야 케이블 교환 가능

커넥터 위치

그레이 색이 마모 센서.. 녹색은 ABS 케이블

 

이 상태에서 신품 케이블 연결

뚜껑 닫고 끝.

나머지는 분해의 역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