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5 F15 알터네이터 교체
주행중 갑자기 디스플레이에 배터리에 충전이 되지 않는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이런.. 드디어 올 것이 왔구만..
386,000km 주행차라 알터네이터의 브러쉬가 모두 마모로 추정됨
이전 베라크루즈도 20만 주행중 분해했을때 브러쉬 마모도가 꽤 있었는데....
약 2.5시간 가량 배터리 충전량으로 주행후 집에 도착하자마자 배터리 마져도 방전...
각종 경고등이 뜬다.. ABS, VDC 경고등, 핸들도 안돌아가고 배터리도 완전 사망..
큰 고비는 일단 넘겼지만 주차를 하지 못함..
임시방편으로 제네시스 배터리를 탈거하여 물린후 주차까지 힘겹게 성공
알터 탈거 시작
트렁크의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탈거 --> 엔진커버 탈거 --> 콧구멍 탈거 --> 시라우드 탈거 --> 겉벨트 탈거
(탈거방법은 이전 내용 참조)
텐셔너를 돌리기 위해 16미리 복스를 이용하여 오른쪽으로 돌리면 벨트가 느슨해짐
작업에 방해되는 커넥터 탈거
알터 B 단자의 13미리 너트 탈거
커넥터 탈거
EGR쪽 10미리 볼트 2개 풀기(완전히 빠지는 볼트 아님)
10미리 볼트 2개를 탈거, 한개가 더 있는데 쉽게 안보임...
아래와 같이 볼트가 숨어 있음
연결대를 이용하여 볼트 탈거
톡스볼트 3개 탈거하면 분리됨
벤츄리 탈거모습
벤츄리 탈거후 쓰로틀 바디 / 안쪽에 공기온도 센서
쓰로틀에 붙은 카본
벤츄리에 붙은 카본..
벤츄리에서 실린더로 들어가는 메인 입구..
카본이 심하지는 않음.. 다음에 시간나면 들어내고 카본 청소를 해야 할 듯
이제 메인작업인 알터네이터 탈거
E12 torx 소켓을 이용하여 분리
나머지 한개는 아래쪽에 위치해 있어서 텐셔너의 아이들러를 분리해야 볼트 제거 가능
플라스틱 커버를 탈거후 안쪽에 T50 torx 를 이용하여 볼트 탈거
(순정의 경우 T40 Torx 이용)
텐셔너 아이들러 탈거후 보이는 볼트 (E12 torx 소켓 이용)
알터네이터 탈거공간 확보를 위해 인터쿨러 호스를 아래쪽으로 밀어 넣어야 함.
그러기 위해 볼트 2개 탈거해야 함
빨간원안의 툴을 사용
아래와 같이 인터쿨러 호스를 위치시키고 충분하지는 않지만 알터가 나올 수 있는 공간은 확보 가능
알터네이터 탈거후 공간
중국산 36만원짜리 알터네이터
자리를 잡은 모습
조립은 분해의 역순.
모두 설치후 시동을 걸어본다...
더이상 배터리에 충전되지 않는다는 메시지는 표출이 안되는 것을 보니 정상작동이네.
전압도 14볼트 정상나옴..
마지막으로 배터리 교환 기록
그런데 VDC 쪽과 다른 고장코드가 주행하면 지속적으로 뜨네.. 삭제해도 뜨고.. 아 머리아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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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 설치후 주행중 주행안전장치 오류 메시지가 디스플레이에 나타나서 고장코드 삭제하고
주행하면 얼마 못 가서 또 오류 메시지가 디스플레이에 나타남..
이것은 고장 코드 삭제로 해결 될 것이 아닌 것으로 판단
곰곰히 배터리 방전직전 상황을 생각... 전원이 잠깐 나갔다가 다시 돌아오면서 핸들이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뻑뻑하게 돌아갔고, 1분이내 방전됨
음.. 이때 전자식 파워핸들의 조향각 센서가 핸들 움직임 각도를 감지 하지 못하여 고장코드를 삭제해도
지속적으로 에러 메시지를 표출..
스캐너를 이용하여 파워 스티어링 초기화를 하니 에러메시지 사라짐
초기화시 스캐너의 행동지침에 따라 핸들을 수평으로 유지하고 좌측으로 완전 돌리고, 우측으로 완전 돌리고,
수평으로 유지하니 스스로 조금 움직이더니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