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라크루즈 정비

베라크루즈 리어 쇼바, 스프링, 파킹브레이크 교환

한잔 삐라삐리뽀 2017. 10. 2. 18:36



올해들어 11년차에 접어드는 베라크루즈의 컨디션 회복을 위해 교환


먼저 쇼바 교환


캘리퍼 탈거


19mm 너트 탈거


쇼바 상부의 24mm 볼트 탈거


쇼바에 붙어있는 커버 10mm 볼트 탈거



커버 탈거


볼트 탈거



너트 탈거


가볍게 손으로 쇼바를 빼면 끝


왼쪽이 신, 오른쪽이 구품..


동일하게 압축후 해제를 했는데 구품이 확연히 늦게 복귀





설치는 탈거의 역순

.. 상부볼트 토크렌치로 조여주고. 하부도 동일하게...



이제 스프링 교체


먼저 로어암의 19mm 볼트를 탈거해야 함


스프링 교체시에는 로어암이 스프링 장력에 의해 볼트를 그냥 탈거시 빠지지 않음..

쟈키로 로어암을 지탱후 너클과 수평을 맞춘후 볼트 탈거

이어서 쟈키의 압력을 해제


로어암이 쳐지면서 스프링 장력 해제..이제 뽑으면 됨


로어암을 발로 아래쪽으로 누르고 스프링 탈거


탈거후 스프링...염화칼슘에 장사는 없네...


범퍼도 염화칼슘에 의해 부식...교환대상

리어 크로스멤버도 염화칼슘에 의한 부식으로 2년전에 교환...


스프링 품번


스프링 하부 고무


범퍼

스프링 상부 고무


범퍼는 12mm 복스알에 연결대를 이용하여 탈거



신품 설치



고무를 홀에 삽입

설치


상부패드를 얻은후


발로 로어암을 아래로 누른후 스프링 설치


설치시 아래쪽 고무홀에 잘 맞춰서..(흰색은 도색이 일부 벗겨져 라카로 뿌림, 검은색도 칠해야 하는데 작업현장에는 없어서...)


이제 쟈키를 로어암 아래쪽에 설치후



들어 올려서 너클의 구멍과 수평을 일치


볼트 설치


이제는 사이드 브레이크 교환


사이드 브레이크 교환사유는 운전석 창문을 열고 골목을 주행하면 찰찰찰 소리가 남...


아래 3개 볼트 탈거



품번


신품


염화칼슘 영향으로 구품의 빨간색 원안의 녹으로 인한 리턴 불량으로 패드와 드럼의 마찰로 인한 소음 발생..

타이어를 탈거후 드럼을 잡고 돌리면 1바퀴 돌때 중간에 걸리는 현상 발생


신품에는 마찰부위에 구리스도 발라져 있고


와이어 체결



운전석 리어 쇼바의 볼트가 염화칼슘으로 쩔어붙음

심지어  나사산도 망가짐..

쇼바도 안빠져서 그라인더로 절단함...



신품 볼트를 준비하였지만   

망치로 몇번 쳤더니 빠지지 않고 나사산만 뭉개짐에 따라 포기

너클을 교환해야 할 것 같음


오늘로써 베라의 하부 모두 교체

프론트 크로스멤버, 리어 크로스 멤버, 앞쪽 쇼바 및 스프링 교환, 리어 쇼바 및 스프링 교환...


당분간 달리기만 잘 하면 될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