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라크루즈 정비

베라크루즈 글로우플로그(예열) 제어 유닛 교환

한잔 삐라삐리뽀 2017. 10. 5. 22:33

베라 초기형의 경우 예열플러그 고장이 많은 이유가 제어장치 불량 증상이 많다고 하여 예방차원에서 교환

다행히 내차는 스캐너 검사결과 이상코드가 안뜸

하지만 예열플러그를 5만킬로시 2개 교환하고, 1년전에 3개 교환 하였음

현재는 6번 플러그 고장 상태로 흡기 크리닝시 교체 예정



해당부품 탈거를 위해서 아래 커버를 탈거해야 함


10미리 볼트 4개를 풀어야 하는데 2개는 아래 사진 참조(1개는 안쪽으로 들어가서 안보임)


 안보이는 1개 (파워스티어링 펌프 위)

나머지 2개중 1개는 엔진오일 투입구 아래와 같이 잘보임


부품 탈거를 위한 최대 난이도 작업.....

마지막 1개는 잘 보이지도 않고 손의 촉감을 이용해서 탈거해야 하고 공구 쓰기도 불편함

저의 경우는 1/4인치 복스알과 라쳇핸들을 이용함 (3/8인치 복스알과 라쳇핸들 이용시 작업공간 확보가 쉽지 않음)


마지막 볼트 탈거하기전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아래의 호스를 분리하면 손이 잘 들어감


탈거를 위해 1/4인치 라쳇 핸들 사용 .. 라쳇핸들도 머리가 큰 경우 잘 들어가지 않음

 제가 사용한 라쳇 핸들 ( http://blog.daum.net/lsb1211/87 )


마지막 볼트를 풀면 손으로 땡겨도 잘 안빠지는데 이때 커버를 탈거할려고 움직일때 볼트가 아래로 떨어져서 사라지는 불상사가 있으니 유의가 필요함..(찾느라 1시간 개고생)


커버 탈거시에는 아래 노란색 부분이 진공펌프에 걸려서 잘 안빠짐

힘을 주고 땡기면 나옵니다...

설치시에는 아주 용이...


부품탈거를 위해서 아래 빨간색 원안의 누르는 부분을 눌러서 빼야하는데  반대편에도 있어서 부품을 탈거후

커넥터를 빼는 것이 작업 용이



아래 3개 볼트 탈거(1개 볼트는 부품 반대편에 있음)

 

그리고 호스 부분도 탈거(일자 드라이버로 제끼면 됨)

 

볼트 탈거후 모습.. 이상태에서 컨넥터 분리


 탈거완료(위쪽이 신품), 원안이 개선 품번

 

 


조립은 분해의 역순..